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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승부수로 띄운 ‘노브랜드 버거’가 순항하고 있습니다. 점포수를 줄이거나 유지하는 정도인 경쟁사에 비해 매장수를 빠르게 늘려 100호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월 매출 기준 손익분기점을 넘어섰습니다. 코로나19로 급식·외식 부문에 타격을 입은 신세계푸드에 노브랜드 버거가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28일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다음 달 7일 인천SSG랜더스필드에 노브랜드 버거 100호 매장이 문을 엽니다. 첫 매장인 홍대점을 오픈한 지 불과 20개월 만입니다.
노브랜드 버거 SSG랜더스필드점은 인천 미추홀구 문학동 인천 SSG랜더스필드 1루 1층 매표소 옆에 위치했습니다. 야구장 1루측 외부 출입구를 통해 입장하면 매장 내 취식이 가능하고, 야구장 내에서는 테이크 아웃으로 메뉴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햄버거와 치킨, 감자칩, 음료로 구성된 랜더스팩(Landers Pack), 랜디팩(Landy Pack) 등 야구장 전용팩도 새롭게 선보입니다.
정용진 버거’로 유명한 노브랜드 버거는 신세계푸드가 2019년 8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워 론칭한 브랜드입니다.
작년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매월 5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했오고 있으며 2020년 7월 가맹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매장 수 증가세도 가팔라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매장 수가 29개였던과 비교하면 1년 사이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가맹점을 포함해 매장 수를 180개까지 확장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매출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급식 중단과 뷔페 영업 제한 영향이 컸습니다. 1분기에만 40억원의 영업손실을 봤습니다. 그러나 2분기부터는 영업이익이 24억원으로 흑자전환했으며 이후 점차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적 회복은 노브랜드 버거가 한몫했다는 평가입니다. 신세계푸드 외식사업부 매출 가운데 노브랜드 버거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0%에 달합니다. 외식사업부 연매출 규모는 1000억원 정도입니다.
지난달 기준 노브랜드 버거의 월 매출은 이미 손익분기점을 넘었습니다.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은 각각 60%, 40%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작년까지는 직영점 위주 출점으로 노브랜드 버거에 대해 알리는 데 주력했다면 올해는 직영점과 가맹점 모두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승승장구하고 있는 노브랜드 버거도 직면한 과제는 있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웠지만 맛에서는 아직까지는 의문부호가 붙습니다. 온라인커뮤니티에서는 노브랜드 버거 패티에 대한 혹평이 많습니다.
‘패티 맛이 편의점 버거 수준’, ‘뭔가 빠진 맛이 난다’, ‘소고기와 돼지고기 혼합육이라 맛이 없다’ 등 평가가 주를 이뤘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노브랜드 버거가 가성비를 앞세웠지만 소비자를 이끄는 것은 결국 제품의 맛”이라며 “싼 가격에 몇 번은 사 먹을 수 있어도 맛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꾸준한 인기를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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