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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 증후군 정리 를 해보았습니다.
얼마전 일론머스크는 자신이 진행맡은 SNL이라는 현지 방송을 통해서 머스크 자신이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다는것을 처음 고백을 하였습니다.
이후 아스퍼거 증후군이 정확히 무엇인지 관심이 매우 뜨거운듯 합니다.
사실 아스퍼그 증후군이라는 용어는 여기저기서 꽤 많이 들어보았지만 이것이 정확히 어떤 병인지 아는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분명한것은 아스퍼그 증후군은 흔히말하는 자폐증과 비교할때 비슷한 부분도 이쓰나 분명히 다른 병입니다
오늘은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하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개요, 역사
사회적응 발달에 지장이 있는 만성 신경정신 질환을 말합니다.
1944년 오스트리아의 의사 한스 아스퍼거(Hans Asperger)가 이같은 장애를 자폐성 정신질환으로 규정하면서 최초의 증상을 기술했고, 1981년 영국의 아동정신과 의사 로나 윙(Lorna Wing)이 그 의사의 이름을 따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명명했습니다.
고전적 자폐증이라고도 불리는 자폐성 장애, 레트장애 증후군, 소아기 붕괴성 장애와 같은 비전형성 전반적 발달장애와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합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은 1만 명당 10명 정도 발생하고, 여아보다는 남아에서 약 3~4배가량 많이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사회의 상호작용 이해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 장애에 대한 진단은 대개 5~9세가 되어서야 결론이 내려지지만, 증상은 3세가 지나면서부터 분명해집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을 보이는 어린이들은 대단히 자기중심적이며, 자폐증을 가진 아동들에서 발견되는 것과 유사한 반복적 행동을 보입니다. 아스퍼거증후군 증상의 어린이들은 종종 타인과 눈 맞추는 것을 피하고, 둔하고 어색하다는 인상을 주며, 미세한 근육 조절 운동을 잘 통제하지 못합니다.
말하기는 보통 또래와 비슷하게 시작하지만,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서만 반복적인 대화를 하는 등의 언어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대화는 대개 그들 자신이 중심입니다.
대명사를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문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는 그들 자신을 제 2의 또는 제3의 사람으로 언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언어적인 소통 역시 영향을 받습니다. 환자는 화가 날 때 등 자신의 감정이 강할 때를 제외하고는 좀처럼 얼굴에 표정을 짓지 않습니다. 목소리는 단조롭고, 몸짓은 제한되어있으며, 때때로 서투르고 부적절합니다. 경우에 따라 걷는 것 또한 지연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역시 환아가 사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환아들은 또래관계 생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의 행동은 순진하고 별나며,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은 한 종류의 자동차나 컴퓨터 같은 단일한 사물에 대한 과한 집착적인 관심을 갖습니다. 이러한 집착은 일반적으로 오직 그 대상에 대해 익히고 말하고자 하는 고집스러운 욕구로 나타납니다.
자신들이 집착을 보이는 대상과 관련이 없는 과제에 집중하라는 지시를 받거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컵을 색상이나 재질이 다른 컵으로 바꿔 사용하게 하는 경우와 같이 자신들의 반복적인 일상이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라도 방해를 받으면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진 아동들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진 일부 성인들은 청년기와 성년기에 불안감과 심한 무기력증에 시달린다.
■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아스퍼거증후군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 영상 검사를 통해서 아스퍼거 환자의 뇌의 일부 영역에서 구조적인 신경이상이 나타나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특히 사회적응에 필요한 소뇌의 반응을 대뇌로 전달하는 통로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이상은 출생 전후에 산소가 결핍되어 대뇌에 손상을 받아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러한 이상들이 아마도 이 장애와 연관되는 평범하지 않은 사고방식 및 행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스퍼거증후군과 유전의 관계는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기준
1)발달수준에 따른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교류의 영역에서 다음 사례 가운데 2가지 이상의 행동이 관찰될 경우
- 눈과 눈의 응시, 얼굴 표정, 몸의 자세,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태도와 같은 다수의 비언어적인 행동에 장애가 있다.
- 또래관계 형성이 어렵다.
- 자발적으로 즐거움, 관심, 타인과의 성취 공유에 어려움을 겪는다.
-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관계가 부족하다.
2) 행동, 관심 및 활동 영역에서 다음 사례 가운데 1가지 이상의 양상이 관찰될 경우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관심사에 비정상적으로 집중하고, 상동적이고 제한된 패턴으로 집착한다.
- 특수하고 비 기능적인 일상이나 의식에 대해 완고한 고집을 부린다.
- 손가락 흔들기, 몸 복잡하게 움직이기 등 상동적이고 반복되는 움직임을 보인다.
- 특정 대상에 지속적인 집착을 보인다.
■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아스퍼거증후군에 대한 표준화된 치료법이나 방침은 없으며, 인간관계 기술, 신체적 조율과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춘 초기 정신과 상담요법들을 통해 치료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
많은 아스퍼거증후군 환자들은 효과적 치료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경우 상당히 개선될수 있습니다.
특별히 아스퍼거증후군 환자들은 특정 부문이나 단일한 기기에 대한 매우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발전시켜 나갈수 있기 때문에, 아스퍼거증후군 환자들 중 많은 수가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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