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리수 열매 효능과 기타 보리수 열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보리수 나무하면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는 나무라고 오해하시기 쉽습니다.
원산지가 인도이니 더욱 이러한 오해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보리수 나무는 열매씨앗이 보리 이삭과 닮았다고 하여 보리수 나무라고 불리는 것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셨다는 불교의 보리수 나무는 염주를 만드는 서양의 보리자나무가 잘못 불려서 된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보리수 나무가 여러가지 몸에 좋은 성분들이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리수 열매
여기서 언급하는 보리수 열매는 식용 가능한 보리수 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보리수 나무의 원산지는 인도이며 모양은 빨갛고 길쭉한 타원형으로 작은 대추방울토마토과 유사한 모양이며 머리 부분에는 체리처럼 꼭지가 달려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보리수 열매 맛은 떫은 맛과 신맛 그리고 텁텁한 맛 등의 복합적인 맛이 납니다.
따라서 그냥 생으로 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수 있으며 또한 약재로 쓸 만큼 각종 좋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어서 조리할 때는 주로 효소 등으로 담가서 먹습니다.
■ 보리수 열매 효능
보리수 열매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흡기질환 (천식과 기침)의 개선과 소염작용, 자양강장 등이 있습니다.
2)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에게 열을 맞추어주고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변을 단단하게 만드는 성분이 있어서 설사 증상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과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모세혈관의 확장시켜주고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혈전을 예방해주며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증, 중풍을 예방하고 관절염과 산후 부기를 제거헤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세포 노화를 막고 피부비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6) 숙취해소에 좋으며 간이 안좋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 보리수 열매 선별및 보관 방법
보리수 열매에 반점이나 상처가 없고 깨끗하면서 선명한 고유의 붉은 빛깔을 띠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모양이 상당히 유사한 열매로는 산수유가 있는데 혼동하시면 않됩니다.
보관일은 5일정도 가능하며 보관법은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는데 이때 보관온도는 0~5도 정도가 좋습니다.
■ 보리수 열매 섭취방법
보리수 열매의 특성상 금방 무르거나 상하기 쉽기 때문에 바로 섭취하는것 보다는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보리수 열매는 술에 담가 먹거나 효소 (청) 이나 잼등으로 만들어 먹게 됩니다.
보통 보리수 열매로 보리수청을 만들때는 보리수열매와 설탕비율을 1:1.2-1.5 정도로 섞어서 서늘한 곳에서 3개월정도 숙성시킨후에 열매를 걷어내고 다시 3개월을 추가로 숙성한 후에 보리수차나 탄산수에 섞어서 에이드를 만들어 섭취하거나 매실청 만드는 것처럼 음식에 넣어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보리수 열매 영양성분
보리수 열매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는데 영양성분 100g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댓글